상단영역

본문영역

평온, 그 감사와 함께

  • 입력 2023.12.14 12:30
  • 기자명 양지원(문화예술학 박사/MD편집위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디저널] 예술을 소유하다. 그 꽃을 물끄러미 바라보다. 꽃의 생물학적 분류군과 종 그리고 학명을 인지하고 질문한다. 또 하나의 선택 그 꽃을 나에게로 가져오는 실천을 한다. 이때를 우리는 기적의 첫 기회가 오는 지휘자의 사인이 내려지는 음악의 첫 악장이 연주 되는 순간과 같이 느낀다.

세기말 전환적 사고, 지성의 각성, 예술계 회화에서도 그 흐름을 주목하고 있다. 그 시대에 충분한 담론을 말하라고! 현실의 시스템에서 갈등과 반항의 시간 기억에 대한 안정감의 오마주로 다가 온다.

문제를 단정적 혹은 우려의 자연환경의 예술로 소통하고 있다. 그의 작업의 의미는 예술가의 눈을 키워내는 순환적 사계에서 호흡의 리듬으로, 자연의 역사를 작업의 테마로 인류의 역사와 같이 거슬러 올라간다.

자연과 리듬, mixed media on canvas, 72.7×50.0cm
자연과 리듬, mixed media on canvas, 72.7×50.0cm
자연과 리듬, mixed media on canvas, 72.7×50.0cm

김외란 작가의 새로운 기법과 그 대담성이 담긴 드로잉은 새로운 시도의 조화, 그 비정형의 구도와 색채로 이어진다. 작가의 작업은 우리에게 내면과 외연의 확장성을 작업으로 말하고 있다.

서양화가 김외란 작가의 18번째 개인전이 열린다. 자연과 리듬을 주제로 마음으로 느낀 자연의 아름다움을 화폭에 옮겨왔다. 작가는 다양한 색을 겹쳐 하늘빛 공간을 만들어내 싱그러운 숲과 달 맞이꽃의 정원을 산책하는듯한 시간을 선사한다.

극상의 품위와 휴식, 평온과 감사와 함께 김외란 작가의 작품이 가까이 올 때 선물과 같은 마력으로 다가온다. 작가가 찾아 나선 길에서 보이지 않는 가치의 창출과 자생적 경험의 레이블은 역시 자연과의 대화에서 시작된다. 햇살 언덕을 지나는 시간이 되면 그 시각 사물의 동체를 한국적 감각의 색채변환으로 가져온다.

비의 사색이오면 마크 로스코(Mark Rothko, 1903~1970)의 대상을 절제한 변화과정과도 유사한 고통과 혼돈에서 찾은 작가와 색채에 대한 질문이 되었다.

자연과 리듬 1
자연과 리듬 1

김외란 작가의 빛의 구도, 그 전략적인 매개인 빛의 향연과 다시 그 주기를 달리하는 비 내린 숲에서 신비롭게 그 뿌리의 리듬과 온기를 한국인의 정서 그 조화와 평안으로 그 관찰자의 시선으로 표출해내고 있다.

구름 노래는 꽃들에게 휴식을 권하며 숨을 고르는 찰나적 순간의 이치를 이해한다. 자연과 인간의 은밀한 고뇌로 시대를 읽어내는 예술가의 길에서 터득한 수행과정의 산물로 색채의 결에 집중 한다.

사물의 카테고리(category) 안의 오브제와 작품의 실루엣은 품격의 배치였다. 김외란 작가의 작업은 감각의 집합성으로 확장성의 사고 체계를 형성하는 통로를 만들어내었다. 내 앞에서 보일 때가 온다. 다가오는 미래, 속도를 지향하는 안단테의 마력은 내적 풍요로 예술가의 힘이 된다. 이 모듈의 상징성을 보여 주고 있는 작가의 작품에 다가간다.

지금, 우리. 더 깊이 있는 호흡과 함께!

 

Winter in 2023 "BLUE NOIR"

김외란 초대전

KIM, Weiran Invitation Exhibition

전시일정: 2023.12.04. - 12.10.

갤러리봄 (대구광역시 중구 서성로 21)

 

김외란 KIM, Wei Ran

계명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학과 졸업

 

개인전 18회(서울, 대구, 안산 등)

초대전 및 단체전 350여 회

 

신라대전우수상 및 각종 공모전 특, 입선 20여 회

2017 수성구미술가협회선정작가상 수상

 

· 봉산미술제 3회 초대전

· 서울오픈아트페어(2012코엑스)

· 서울미술관 기획초대부스전

· ART DAEGU 아트페어 3회 참가 (엑스코)

· 2018 휘목미술관 전국초청작가전(군산)

· 2018 서울구상전 100호전 (갤러리 라메르)

· 2021 보고또보고전, 2021

· 대구아트파크개관기념전

· 구상전(서울) 대구미술대전 심사위원 역임

 

현재

한국미술협회, 청백여류화가회, 구상전(서울),

대구구 상작가회, 수성구미술가협회, 신라미술대전 초대작가,

대구시전 초대작가,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출강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