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발리지역주택조합 비대위, "수사결과 나오면 바른 조합 만들어 질 것"

  • 입력 2021.04.30 18:29
  • 기자명 노은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광역시 울주군 발리 소재 ‘발리 지역주택조합’의 내홍이 계속되고 있어 조합원들의 피해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4일 조합의 현 집행부는 조합원의 추가분담금과 관련된 인준을 받기 위해 일부 조합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례적으로 조합주택 부지에서 총회를 강행했다. 그 결과 그동안 사업부진으로 발생된 피해액을 조합원들의 추가분담금으로 충당하는 안건을 인준했다.

이와 반대로 현 집행부의 배임과 횡령 등 비리의혹을 제기하고 바로잡기를 원하고 있는 조합원들의 모임인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총회장 입구에서 법을 어겨가며 분담금을 물 쓰듯 쓰고 있는 현 집행부를 강하게 질타하고 조합원들의 현명한 판단을 촉구했다.

비대위는 입장문을 통해 “그동안 조합집행부의 비리만으로도 이미 검찰수사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추가분담금을 납부토록해 어떻게든 조합원들의 피해를 극대화시키고 배를 불리겠다”는 불순한 의도라면서 ‘바른 시공’과 ‘바른 조합’으로 갈 수 있게 현 집행부와 업무대행사인 ㈜유유의 책임있는 자세를 요구했다.

이날 비대위는 현 조합장에게 제기된 여러 가지 비리와 관련해 현 조합장의 육성통화녹음을 스피커를 통해 조합원들에게 알렸으며, 현 집행부가 스스로 공개한 자료와 증인, 증거를 토대로 마련한 자료를 배포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현 조합장은 울산지방검찰청 형사1부에서 석 달째 수사 중이며 곧 기소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사업집행내역을 공개할 의무, 비리가 발견될 시 조합원들에게 보고해야 할 감사의 의무조차 가볍게 여기고 기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울주군청은 여러 차례 제기된 비대위 측 민원인의 정보공개 요청에 “집행부가 제출기한연기요청을 함에 따라 오는 5월11일까지 제출기한을 연장했다”고 알려왔으며, 비대위 측은 ”4차에 걸쳐 민원을 제기해도 돌아오는 것은 시간끌기 뿐“이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한편, 비대위는 사실에 대한 자료와 증인, 증거를 바탕으로 작성한 것을 전제로 아래와 같이 현 조합의 부조리를 지적하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 ㈜한양과 ㈜한양건설은 다른 회사

㈜한양과 ㈜한양건설은 다른 회사임에도 조합원들은 ㈜한양으로 잘못알고 있는 조합원이 많다. 현 집행부가 계약한 한양은 건설업계 1군업체인 ‘㈜한양’이 아닌 도급순위 100위권 밖에 있는 ‘㈜한양건설’로서 상위브랜드에 비해 재산적 가치에 있어 불리하다.

◇ 업무대행사와 조합집행부간의 의혹

현 조합장은 “업무능력이 떨어지는 무능한 업무대행사”라며 직접 현 업무대행사의 무능함을 인정하기도 했다. 그 결과 착공지연의 이유를 서희건설 탓으로 돌리며 약 2년 동안 이자만 약 30억원의 손실을 초래했다. 또한 업무대행사의 법적 자격기준에 문제가 되자, 당시 28세의 아들을 내세워 신규법인을 만들게 하고, 조합돈으로 3억원을 대여해 차용증을 작성해놓고는 ‘보관증’을 받았다고 조합원들에게 거짓말을 했다. 또한, 현 업무대행사가 10억원의 계약금을 요청했으나 20억원으로 계약을 유도해 배임의 혐의가 뚜렷하다. 또한 조합원 사무실에 상주하는 조합원 김모씨와 조합 이사의 배우자 윤모씨에게 용역비 명목으로 현 업무대행사가 1천만원과 800만원을 각 지급했다고 진술했고, 현 조합장은 본인의 일을 봐주는 조합원에게 임의로 300만원씩 급여명목으로 제공해왔다.

◇ 높은 추가분담금

계획성 없는 업무진행으로 작년 9월 42억원 대출을 받게 된 것에도 문제가 숨어있다. 지난번 총회에서는 수수료와 이자를 포함해 8% 이내 이자로 사업비를 차용한다고 속여 총회에서 인준받았으나, 실제로는 금융자문수수료만 4억 7천여만원을 지급했다. 이번 총회는 이런 부조리마저 인준을 받으려는 목적이다.

 

 

 

 

 

 

이런 상황에서 비대위는 더 정확한 사실을 파악하고자 조합측에 자료 열람, 복사 신청을 했으나 조합은 복사비 750만원 선지급하면 자료를 공개하겠다는 답변만 되풀이하고 있고 현 감사도 이에 대해 마땅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끝으로 비대위는 “조만간 검찰에서 사건에 대한 기소여부를 판단해 줄 것으로 믿고 있고, 잘못이 뚜렷하게 밝혀진다면 조합원들과 단합해 현재 상황에서 최선의 결과를 만들 새 집행부를 구성하는 것이 목표”라면서 “오는 11일 울주군청에서 자료가 공개되면 비대위를 소집해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