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치과의사는 치과치료를 어디에서 받을까요?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느껴지는 치료’, 정직한탑치과

  • 입력 2021.03.31 12:11
  • 기자명 노은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이 제 머리를 못 깎는다’는 속담처럼‘치과의사는 어디서 치과치료를 받을까?’라는 생각을 한번 쯤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정직한탑치과는 이 의문에 답 하듯 ‘치과의사도 치료 받고 싶은 치과병원’을 목표로 완성도 높은 치료를 추구하고 있다.

정직한탑치과는 충치, 잇몸 등 일반적인 치과질환 치료와 더불어 심미치료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심미치료는 앞니 부분교정과 보철치료를 위한 보철교정을 꼽을 수 있는데, 심미보철은 구강 내 기능 회복을 기초로 하면서 심미성을 회복하는 보철의 한 분야이다. 굳이 기능 회복이 필요 없더라도 비심미적인 형태를 보철적으로 개선하는 것도 심미보철이라고 할 수 있다.

정직한탑치과 박준호 대표원장은 “심미치료는 환자의 현 상태를 제대로 분석하고 가능한 선택지를 다양하게 제공해 환자와 함께 계획을 수립하는데서 출발 한다”면서 “이후 예후와 관련된 정보를 교류하는 소통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정보 전달을 통해 환자의 ‘덴탈아이큐’가 높아지면, 치료 순응도는 물론 앞으로 있을 치과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박준호 대표원장은“치아는 사람의 첫인상을 좌우할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완벽한 기능 유지를 기본으로 심미성을 추구할 수밖에 없다”면서 “환자의 기대치와 결과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상담 과정에서 긍정적 예후 외에도 한계점이나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충분히 설명해야한다”고 전했다.

때문에 병원은 대표원장이 진단 자료는 물론 치료에 쓰이는 재료와 과정도 직접 설명하고 환자의 이해를 돕는 과정을 중요하게 다룬다. 더불어 치과라는 공간에서 느끼는 통증에 대한 공포를 최소화하기 위해 환자의 심리적인 케어도 병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똑같은 마취도 의료진이 환자를 대하는 태도와 마취 술기에 따라 통증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

박준호 대표원장은 “건축물도 어떤 자재를 사용하고 어떻게 디자인하느냐에 따라 그 가치와 수명이 달라지듯, 치과치료에도‘설계’의 관점을 도입해 후대에 길이 남을 건축물을 쌓듯이 치료하고자 한다”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느껴지는 가치를 짓습니다’라는 병원의 슬로건처럼 치과의사도 받고 싶은 진료를 제공하는 것이 진료철학 ”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박준호 대표원장은 대학병원에서 치과보철과 레지던트 과정을 통해 치과보철과 전문의 자격을 취득했다. 이후 최근 보건복지부 경과조치로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자격을 추가로 취득해 복수 전문의 자격을 보유하고 있다. 끝으로 박 대표원장은“치과 영역도 기술 및 장비가 발달하고, 컨셉도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에 현재에 안주한다면 뒤처질 수밖에 없다”면서“환자에게 보다 완성도 높은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서 꾸준한 학술활동이 자양분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엠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